역시 무식하면 용감하다.

그럼 일본이 의무교육을 실시 하지 않았으면 우리나라는 영원히 의무교육을 실시 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말이냐? 너는 몇년도 부터 의무교육이 실시 되었는지 알고 하는 소리냐? 그리고 의무교육은 어디까지 실시되었는지 그리고 왜 실시 되었는지 아느냐?

의무교육이라는 것은 시대적 추세였고 일본만 한 것이 아니다. 일본에서 시작된 것도 더더욱 아니다. 한국이 그 당시 독립국이었어도 당연히 실시할 것이다.

너는 모든 근대화가 일제시대에 일본의 은혜로 이루어진 것으로 착각하는데 발전소가 설립되기 시작한 것도 철로가 깔리기 시작한 것도 자동차가 도입되기 시작한 것도 병원이 생긴것도 학교가 생긴것도 서양식 빌딩이 건설되기 시작한 것도 전화가 개설된 것도 모두 19세말 대한제국 혹은 조선말 이었다는 사실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한국의 근대화는 이미 19세기 말에 시작되어 한창 진행되었었고 단지 일본은 한국의 주권을 빼앗아 근대화 과정을 자신들의 필요와 입맛에 따라 왜곡시킨 것 뿐이다.

네가 말한 박정희의 식민지배 미화발언을 보면 마치 한 개인의 출세를 위해 일본의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 하는데 그건 박정희 개인이 일본에 고마워하는 것이지 절대 우리민족 전체가 박정희와 같이 은혜를 입은바 없다. 알겠니?

정신차려라.